저서소개
고객님의 건강을 향한 행복한 행보

8체질의학 혁명

8체질의학 혁명
  • 제목 : 8체질의학 혁명
  • 저자 : 하한출
  • 펴낸 곳 : (주)디프넷
「8체질의학 혁명」은 8체질 의학의 창시자인 권도원 선생님에 대한 감사와 보답의 뜻을 간직하고 집필한 책으로, 8체질의학에 대한 간략한 안내 책자입니다. 앞부분에는 체질의학에 대한 개괄적인 정보를 실었으며 뒷부분에는 제세한의원 하한출원장이 그 동안 경험했던 8체질 의학의 뛰어남을 소개하였습니다.

8체질의학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점은,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체질별로 자기 몸에 이로운 음식과 해로운 음식이 있는데 이를 잘 가려서 자기에게 맞는 식생활을 할 것을 강조하는데 있습니다. 이러한 식이요법 이야말로 우리가 찾던 예방의학이자, 건강을 지켜주는 파수꾼 역할을 할 것입니다. (8체질별 음식 식단표는 「3장:8체질 각각의 특징」란에 나옵니다.)

모든 병은 체질에 맞지 않는 식생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의 환자들은 병이 날 수 밖에 없는 식생활 습성을 고치지 않고 계속하면서 지금도 특효약을 찾아 이 병원 저 병원을 전전하고 있으니 너무나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사실은 체질에 맞는 식생활이 특효약입니다.

이책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온 인류가 건강하고 건전한 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습니다. 「8체질의학 혁명」은 독자 여러분의 가족과 이웃의 건강 증진 및 무병장수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내 체질은 무엇일까?

내 체질은 무엇일까?
  • 제목 : 내 체질은 무엇일까?
  • 저자 : 하한출
제세한의원의 8체질 의학의 목적은 온 인류가 건강하고 건전한 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습니다. 환자 가족과 이웃의 건강 증진 및 무병장수를 기원합니다.

요즈음 모르는 사람이 없는 체질의학이지만 텔레비전에서 이명복 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 교수에 의해 소개되기 전까지만 해도 체질의학은 세간에 별로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제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에 다닐 무렵 일부 교수와 학생들 사이에서 체질의학 붐이 일어나고 있었는데 저도 이무렵 체질의학에 입문했습니다. 그러나 그 이전까지만 해도 한의학에서 체질의학은 관심대상 밖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치료효과가 기존 한의학적 치료에 비해 월등하다는 점이 경희의료원 한방병원에서 입증되었으므로, 자연히 체질의학은 점차 확산되었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1996년 부산에서 제세한의원을 개원한 뒤에도 계속 체질에 대한 연구를 했지만, 당시 이 분야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한의사가 별로 없었으므로 혼자서 공부를 해야만 했습니다. 그런데 체질의학은 워낙 어려운 학문이므로 발전도 더디고 답보상태를 면치 못하게 되자 막상 체질의학을 시작한 것이 후회도 되고 서서히 지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체질의학은 가장 최근에 발표된 새로운 의학이고 치료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이 수많은 한의사들에 의해 입증된 만큼 쉽게 포기하기에는 너무도 아까웠습니다. 그러던 차에 권도원 선생님의 8체질의학이 한의학계에 전격적으로 발표되었습니다. 기존 체질의학의 벽을 뛰어넘는 즉 새롭고 파격적인 체질의학이 탄생된 것입니다.

기쁘고 설레는 마음을 안고 즉각 서울로 달려가 권도원 선생님을 뵙고 큰절을 드리고 그동안 체질의학을 공부하면서 겪었던 고생과 어려움을 쭉 말씀드렸더니 선생님께서는 웃으시면서 “그동안 수고했다” 라고 격려해 주신 후 드디어 8체질의학에 대해 자세히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그 이후부터 권도원 선생님의 수차에 걸친 강의와 발표된 논문을 토대로 환자들을 치료해보니 치료 효과는 필자 스스로도 놀랄 정도로 엄청났습니다. 그동안 일편단심으로 체질의학을 열심히 공부한 보람을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병은 체질에 맞지 않는 식생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의 환자들은 병이 날 수 밖에 없는 식생활 습성을 고치지 않고 계속하면서 지금도 특효약을 찾아 이 병원 저 병원을 전전하고 있으니 너무나 안타까울 뿐입니다. 체질에 맞는 식생활이 사실은 특효약입니다.

나만을 위한 맞춤 약 맞춤 음식

나만을 위한 맞춤 약 맞춤 음식
  • 제목 : 나만을 위한 맞춤 약 맞춤 음식
  • 저자 : 하한출
필자가 제일 많이 받는 질문이 있습니다. "사람의 외형은 비슷한데 왜 체질이 다릅니까?"

체질이란 인체의 본질을 말하는데 인체의 외부는 비슷해 보여도 내부는 크게 둘로 나뉘어 탄생합니다. 즉, 속이 뜨거운 체질과 속이 차가운 체질로 태어납니다. 그런데 손, 발이 차거나 추위를 타고 혹은 배가 냉한 등 바깥이 차다고 해서 반드시 속이 찬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내부가 뜨겁고 차가운 것은 체질을 모르면 도대체 알 수가 없습니다. 체질을 정확히 판별하여 속이 뜨거운 체질(양인:陽人)은 차가운 성질의 음식이나 한약을 먹어야 이롭고 속이 찬 체질(음인:陰人)은 뜨거운 성질의 음식이나 한약을 섭취해야 합니다.

한가지 예를 들면, 우리가 많이 먹는 현미는 어떤 사람이 먹어야 될까요? 벼는 5월에 모내기하여 6, 7, 8월의 뜨거운 태양열을 받고 자랍니다. 이때 뜨거운 태양빛이 벼에 작열하면 벼의 바깥부분이 검게 타게 되고 이것을 현미라고 합니다. 즉, 벼의 바깥 부분에 검은 코팅이 된 현미는 뜨거운 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속이 뜨거운 체질은 바깥의 검은 코팅을 벗겨 낸 백미를 먹어야 되고, 속이 차가운 체질은 코팅을 벗겨내지 않고 뜨거운 현미를 그대로 먹어야 됩니다.

모든 음식과 한약은 차가운 성질과 뜨거운 성질로 나누어 지므로 체질에 따라 정확히 구분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그사람에게 맞는 정확한 맞춤 약, 맞춤 음식이 인체를 다스리는 자연의 섭리 입니다.

모든 병은 체질에 맞지 않는 식생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환자들은 병이 날 수밖에 없는 식생활 습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을 고치지 않고 계속하면서 지금도 특효약을 찾아 이 병원 저 병원을 전전하고 있으니 너무나 안타까울 뿐입니다. 체질에 맞는 식생활이 사실은 특효약 입니다.

제세한의원의 8체질 의학의 목적은 온 인류가 건강하고 건전한 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습니다. 환자 가족과 이웃의 건강 증진 및 무병장수를 기원합니다.
해운대 본원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해운대해변로257 하버타운 6층  전화 : 051-746-3033  팩스 : 051-746-8776
JS라인한의원 : 부산광역시 연제구 중앙대로 1091, 3층(연산동, 제세빌딩) JS라인한의원  전화 : 051-862-4848  팩스 : 051-862-4858